입시정보> 입시정보

입시정보

[2020 영재학교 입시설명회 후기]-3.대전과학고
번호: 1706
 
조회 : 1155
게시일 : 2019-03-21
 
1. 2020 입시 주요사항
(1) 2단계 우선선발 실시, 선발자는 3단계 면제(20여명)
(2) 2019학년도는 2단계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검사를 실시했지만, 2020학년도는 2단계에서 학문 적성 검사 실시
(3) 3단계 영재성 다면평가(창의적 문제해결능력검사 + 과학영재캠프)
 
2. 2019 경쟁률 및 입학 성적
(1) 경쟁률 : 90명 모집에 1,172명 지원, 경쟁률 13.021(정원내)
 
3. 2019 대입 합격 현황(중복포함)
KAIST
POSTECH
GIST
DGIST
UNIST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한양대
37
13
20
5
4
44
42
34
22
27
 
4. 주요 질의응답
Q. 여학생 선발인원이 적은데 여학생과 남학생의 선발기준이 다른가?
A. 전체 지원자 중 여학생이 10% 정도이다. 작년 약 1,200여명의 지원자 중 여학생은 150명이었다.
 
Q. 자기소개서에 글자수 제한이 있는데 분량을 꼭 채워서 써야 하나?
A. 평가자의 입장을 생각해서 써야 한다. 평가자는 학생의 변화와 성장측면에서 평가를 하는데 사례가 충분하지 않으면 평가하기 힘들다. 2~3가지 사례를 적당히 조절해서 쓰는 것이 좋다.
 
Q. 내신의 평가기준이 궁금하다
A. 생활기록부의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등 진로희망을 제외한 모든 항목을 다 본다. 합격생들의 모든 사항이 A인 것은 아니다. 추천서나 자기소개서를 통해 생활기록부의 부족한 부분을 소명할 수 있다. 내신 원점수가 완벽해도 자기소개서에 활동을 쓸 것이 없는 경우도 있다. 성적은 교과기준과 학교생활의 성실성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다.
 
Q. 추천서II를 수학선생님이 작성한다면 수학에 관련된 것만 작성해야 하는지 아니면 과학과 통합시켜 작성해야 하는지?
A. 학생이 뛰어나다고 인정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부각시켜 쓰면 된다. 꼭 과학과 통합시켜서 쓸 필요는 없다.
 
Q. 3단계 전형에서 올해 언어를 기본으로 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해 필요한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넣겠다고 했는데 수학, 과학 내용이 아니라면 혹시 영어로 질문하는 것인가?
A. 영어문항은 아니다.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비판능력이나 기본적 소양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된다. 이 문항을 준비하기 위해서 교과서를 읽어보고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는 연습을 하면 된다.
 
Q. 다른 영재학교처럼 자기소개서에 올림피아드나 수상경력을 쓰는 것이 제한이 있는가?
A. 수상경력에 대하여 감점도, 가점도 없다.
 
Q. 경기도에서 중학교를 다니는 학생은 봉사활동 시간이 1~3학년 합쳐서 60시간인데 3학년 때 봉사활동을 한꺼번에 한다면 문제가 되는가?
A. 저희도 각 시도교육청의 봉사지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런 사항을 잘 알고 있다. 학생이 3단계 전형 합격 후에 시간을 못 채웠을 경우 최종합격에 문제가 되는 것이지 3학년 때 한꺼번에 한다고 해서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Q. 기출문제를 보면 2단계 전형 문제 중 수학의 기하영역 문제 비중이 높은데 의도한 것인가?
A. 여러 영역에서 골고루 출제하려는 원칙을 가지고 출제한다. 문항 출제 후 검토과정에서 최종적으로 부적합한 문제를 제외시키다 보면 기하문제가 더 출제되는 경우가 있었다.
이전    다음